- 워터드립형, 일체형, 보급형, 밀폐형 수작업
더치커피 기구 (500ml -4~5인용)
안녕하세요! 반갑습니다^^
여기까지 방문하셔서 글을 읽어보실 정도면 정말 더치커피를 좋아하시는 분이시겠지요ㅎㅎ
더치 커피의 맛에 한 번 빠지니… 일상을 더치커피의 향과 함께 살게됩니다^^
마치 사랑에 빠진 것 처럼 ㅎㅎ
그래서인지 은근히 더치커피 매니아들이 많은가 봅니다.
하지만 더치기구가 너무 고가이다 보니 수작업으로 이리저리 궁리해보고 만들어봅니다.(Ver 2.2)
ver.2.0에 커피추출통 부분에 오렌지색머리띠를 하나더 둘렀습니다^^
상부가 딱딱한 아크릴재질이고 추출 시 커피와 물통 무게가 유리병을 좀 괴롭히는 형상이라 오렌지색 머리띠를 추가해 압력을 분산시켰습니다. 이젠 유리병이 더 안전!!
자~~ 먼저, 거름종이 넣고 커피채우고 (약 40~50g정도.. : 통상 물100g 에 커피 10g) 윗 거름종이 올리고 go~go~
물통 올리기 (500ml) - 적당한 물방울 속도를 조절한 다음 살짝 올려놓습니다.
(물방울 속도 : 2~3초 당 한방울(5~7시간 정도 추출), 혹은 더 천천히 할 수도 있지만 추출 시간은 당근 더 걸리겠죠 ^^)
주목!!!!!! {{난 성격이 엄청급하거든!! 그래서 엄청빨리 내려먹어야것어!! 물방울 빨리빨리!! - NO! NO!}}
= Why not?? 거름종이가 물방울을 통과시키는 속도가 정해져있습니다. 만약 너무빨리 물을 내리면 홍수가 날수도 ㅜㅜ
그러면 워터드립법이 아니죠잉~~ 이제부터 딱 정한 겁니다잉~~
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-
유리의 장점은 무지무지 많습니다. 단 하나의 약점만 빼곤… 바로 “깨진다!”는 것입니다.
아무리 고가의 유리라도 여러상황에서의 부주의로 층격을 주거나 떨어뜨린다면 깨질 수 밖에 없습니다.
그래서… 고민을 좀 했습니다.
그리하야 기존의 유리병 커피모음통을 페트재질로 바꾼 Type B (ver 2.1)를 만들어 보았습니다.(생각하느라 머리 마이 빠졌슴돠ㅎㅎ)
외관은 Type A와 비슷하게 고안했습죠 ㅎㅎ
커피 모음통만 따로 비교해 보면…. (사진으로 보니 좀더 괜찮아 보이긴하네요^^)
역시 유리재질이 좀더 때깔이 나긴합니다.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깨지지 않는 재질도 필요하겠죠.
Type B는 특~별한 이유가 없다면 아주 오~래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^^
비교적 저렴한 저가의 보급형 더치커피기구도 간혹 있습니다.
하지만 대부분 세밀하게 물방울을 조절할 수 있는 밸브가 없거나 거의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.
워터드립 방식은 물방울을 한 방울씩 떨어뜨려 추출하는 방식이라 밸브가 없다는 것은 앙꼬없는 찐빵이나 마찬가지죠 ^^
(이 기굴 입양한 어떤 분이 말하길…일본 I사의 것을 폐기처분했다는…ㅜㅜ)
이렇게 추출되어 아래의 유리병에 모이기 시작합니다. ㅎㅎㅎ
차가운 물이 한 방울씩 떨어지는데도 커피향이 방안 가득 은은하군요…
시럽과 얼음을 넣고 추출된 더치커피와 물을 적당히 섞으면..
캬~~~ 어떤 커피도 따라 올 수 없는 이맛~~~
냉장고에 넣어둬 더 숙성된 이 향취는 음~~~스멜~~ 먹어 본 자만이 알 수 있죠 ㅋㅋ
아침엔 따뜻한 물을 타서 아메리카노 스타일로 빵과 함께 먹습니다. 우유를 쬐끔.. 부드러운 라떼가 되더군요.
집은 시골인데 삶은~~ 카페스타일로 삽니다 ㅎㅎ
일반적인 더치기구의 특징은 추출공간이 공기중에 노출되어 있고 무지~~무지~~ 비쌉니다.
공기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은 일차적으론, 공기중의 먼지나 오염원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고,
풍미나 향취도 그 만큼 소실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죠.
자작한 제품이라 외관이 수려한 기성품보다 뛰어나지 않습니다.
하지만 더치커피 자체를 워터드립법으로 추출하는 기능은 고가의 기구들 못지않다고 봅니다.
누구에겐 멋진 고가의 기구가 필요하지만 어떤 사람에겐 그냥 더치커피를 즐기는 것이 더 중요하겠죠.. 저처럼 ^^
< 옥션에 올렸습니다^^ 많은 분들의 관심 고맙습니다>
http://ibuy.kr/iAiCMM9 – 구매하신 분들이 프리미엄상품평 올려주셨네요^^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.
마당한켠에 심어논 적양배추…
이른 아침, 잎에 달린 이슬방울 들을 보니 어떤 왕관이 이보다 더 아름다울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자신의 자리에서 힘차게 제 몫을 감당하는 모든 사람들과 채소들과 식물, 동물들에게 박수를… 짝짝짝 ^^
복된 하루되십시오..
더치커피 추출 Tip))
커피 추출에 관해 자료를 찾아보고 또 실제 추출해 보니 아래와 같은 팁들이 도움이 될 것 같아 적어봅니다.
** 추출을 균일하게 하는 법 – 물방울로 추출하기에 커피입자의 특성상 입자의 특정한 틈새로만 물이 흐를 확률도 있습니다.
실제로도 그렇구요. 그것을 개선하는 현재 알려진 몇 가지 팁들을 먼저 살펴보면….
1. 물을 커피위에 쬐금 더 부어 물이 커피 전체로 스며들게 한 후 상단 거름종이 넣고 점적시작
2. 커피채움 – 템퍼(혹은 박카스 병 등으로)로 살짝살짝 커피를 고르게 누른 후 – 상부 거름종이 – 점적시작
(뭐.. 대충 이런 원리들 입니다. 참 쉽죠 잉~~ 참고하시길)
** 물조절밸브의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진 경우 - 물방울로 인한 것입니다. 처음 물탱크에 물을 부을 때 차분하게 붓는 것이 중요하죠 ^^
만약 이럴 경우 물밸브의 속도를 더 빠르게 해 물방울을 통과시켜주면 됩니다. (커피추출 시 한 번씩 살펴봐야겠죠^^)
웹에서 살펴보니 기존의 기구들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.
집에서 직접추출해보니 비슷한 현상들이 발생하더군요.. 그러나 어려운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.
개인적으론,, 하단거름종이 – 커피채움 (바닥이 평평한 유리물병으로 부드럽게 템핑) - 점적 바로하지 않고 물을 약간 떨어뜨려 둔 후 물이 커피에 스며들고 나면- 상부거름종이 -점적시작.. 이렇게 하니 잘~~ 추출됩니다.
*템핑은 분쇄한 커피입자들을 한 덩어리가 되게하는 효과가 있어 워터드립 방식에 매우 효과적인 조작임을 기억해주세요^^
더치커피는 처음 커피농도와 마지막 커피농도가 함께 섞여 최종적인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겠네요.
더치커피는 확실히 다른 커피보다 추출온도가 낮아 그런지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카페인이 확실히 적은 것 같습니다. 오늘도 벌써 두 잔째 ㅎㅎ
기타))
가정에서 사용해 보니 커피의 종류에 크게 상관없이 더치커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.
일단 워터드립으로 하면 풍미가 상당히 좋아지고 달라집니다. 즉,,싸구려 커피도 상당한 맛을 내지요 호호..
** 커피 뿐만아니라 다른 것도 추출해 마실 수 있습니다. (녹차, 페파민트 등등)
** 디카가 없어 폰카메라로 찍었습니다. 화질이 좀 떨어져도 이해해 주시길ㅎㅎ
여과지최신정보!! 네이버 등에서 ‘에어로프레스 필터’가 350장에 5800원대에 판매되고있습니다. 대박!!
(metalmany님의 정보에 감사드립니다^^)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